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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능력과 준비를 도와주는 다양한 활동들

 

다음은 일반적으로 발도르프 학교 교실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여러 다양한 활동들입니다. 전통적으로 해 오던 움직임도 있고, 엑스트라 레슨에서 제안하는 내용도 들어있는데, 표 안에 있는 내용을 각자 적절하게 수정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아침 주요수업 전에 해도 되고, 또는 하루 중 같은 시간에 이루어져도 좋습니다.  무엇보다 그 날 그 활동을 매주 리듬 있게 반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월요일은 긴 줄넘기 하는 날, 화요일은 구리봉 하는 날처럼. 습관처럼 반복하다 보면 서서히 자기 능력이 향상됨을 느끼고 그러한 힘이 몸 안으로 조화롭게 통합될 것입니다. 특히 저학년 시기에 꾸준하고 규칙적으로 할 수 있다면 아이들의 학습 능력과 건강, 그리고 교실 생활 전반에서 아래와 같은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해 볼 수도 있습니다. 

 

- 쓰기와 읽기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언어 발달의 전반적인 능력을 키워줍니다.

  (어깨, 상박, 하박, 요골/척골, 손가락 발달 필요, 자세, 평형 유지, 집중력, 좌/우뇌 협응 필요)

- 숫자의 기초를 다질 수 있습니다. 움직임 속에서 수학적 논리력과 공간감을 익힐 수 있습니다.

- 책상에서의 학습 자세를 바르게 도와줍니다.

- 집중력을 키워주고 새로운 것에 대해 단계적으로 접근하는 능력이 생깁니다.

- 친구들과 함께하다보면 협동심과 사교성이 향상됩니다. 

- 습관처럼 하다보면 의지력이 커집니다.

 

1학년

1학년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블록 1 긴 줄넘기 구리봉 콩 주머니 수채화(기초) 바닥운동
블록 2 찰흙공 만들기 3중 나선형 발로 글쓰기 울 감기 빗금 그리기
블록 3 긴 줄넘기 구리봉 콩 주머니 푸른 하늘에 태양 바닥운동
블록 4 찰흙공 만들기 3중 나선형 발로 글쓰기 울 감기 빗금 그림
블록 5 긴 줄넘기 구리봉 콩 주머니 푸른 하늘에 태양 발로 원 그리기

 

2학년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블록 1 긴 줄넘기 구리봉 콩 주머니 푸른 하늘에 태양 바닥운동
블록 2 1과 8 그리기 3중 나선형 발로 글쓰기 채색 렘니스케이트 울 감기
블록 3 긴 줄넘기 구리봉 콩 주머니 파랑-빨강 나선 발로 원 그리기
블록 4 1과 8 그리기 3중 나선형 발로 글쓰기 채색 렘니스케이트 빗금 그림
블록 5 긴 줄넘기 구리봉 공 튀기기/돌리기 파랑-빨강 나선 찰흙공 만들기

 

3학년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블록 1 긴 줄넘기 구리봉 콩 주머니 파랑-빨강 나선 교차 공 튀기기
블록 2 1과 8 그리기 3중 나선형 발로 글쓰기 수채화 글쓰기 발로 원 그리기
블록 3 긴 줄넘기 구리봉 콩 주머니 수채화 이차색 교차 공 튀기기
블록 4 1과 8 그리기 빗금 그리기 발로 글쓰기 채색 렘니스케이트 실 놀이
블록 5 긴 줄넘기 구리봉 저글링 (도입) 수채화 이차색 찰흙공 만들기

 

4학년 – 일정 부분 반복이지만 * 표시된 부분은 이 시점에서 완성되어야 합니다.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블록 1 긴 줄넘기 1과 8 그리기 저글링 연습
*공 돌리기
*수채화 이차색 발로 원그리기
블록 2 구리봉 발로 글쓰기 찰흙공 만들기 수채화 글쓰기 빗금 그림
블록 3 긴 줄넘기 *형태그리기
공간 렘너스케이트
저글링 연습
*공 돌리기
*마젠타-비리이안 선택
블록 4 구리봉 발로 글쓰기 3중 나선형 수채화 글쓰기 선택
블록 5 긴 줄넘기 *형태그리기 *공돌리기 *마젠타-비리디안 선택

 

 

● 긴 줄넘기 (1학년 이상)

 

   - 책상 작업 준비에 도움을 준다 (집중력과 주의력 향상) ---- 큰 날숨 작업이다. 

   - 큰 움직임 후 자기 안으로 차분하게 들어오면서 반 전체가 차분하게 수업에 임할 수 있다.

   - 새로운 내용을 조화롭게 받아들이는 수용성이 향상된다. 의지와 용기가 강화된다.

   - 일주일에 한번씩 적어도 6개월 동안 지속한다. (월요일에 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 모든 아이들이 다음 단계들을 거쳐 익숙한 수준이 되어야 한다.

     전체 긴 줄넘기: 고정된 줄 넘기 - 좌우로 흔들리는 줄 넘기 (강 건너기) – 회전하는 줄 건너가기 - 넘기 

     (꼬마야 꼬마야)

 

     꼬마야 꼬마야 줄을 넘어라                     꼬마야 꼬마야 뒤로 돌아라

     꼬마야 꼬마야 땅을 짚어라                     꼬마야 꼬마야 만세를 불러라

     꼬마야 꼬마야 자-알 가거라

 

  - 앞문과 뒷문  /  개구리 점프

  - 1학년: 점프 1번 하고 빠져나가기, 2학년: 점프 2번 이상 하고 빠져나가기

  - 단체 줄넘기: 여우와 사냥개, 4명이 한 팀으로 한 명씩 들어가고 한 명씩 빠져 나오기.

  - 개별 줄넘기: 두 번 뛰기, 뒤로 뛰기, 꼬아 뛰기 (앞/뒤), 한발 뛰기, 타임아웃용으로 좋다.

 

● 구리봉 (또는 나무봉) 연습

 

  - 딱딱한 구리봉을 통해 자아를 깨우고 따뜻한 온기 속에 자아가머물도록 한다. (+ 아스트랄적인 움직임)

  - 공간 방위 감각 향상, 자기운동감각과 (자아) 균형감 향상, 신체 주변 공간지각 자극, 사회적 기술 발달

  - 특히 신체 발달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좋다. 요골과 척골 움직임을 통해 소근육 조절 발달에 

    도움을 주며 글쓰기 향상에 도움이 된다.

  - 방향과 리듬, 순서를 통해 수학 학습에 도움을 준다.

  - 전반적 무드: 직립과 위엄 중시. 장난 시작되면 즉시 멈추거나 지켜보게만 한다.

 

   1. 봉 굴리기 (손끝에서 목으로)

        - 봉 굴리기: 손바닥/손등 – 하박 – 상박 (확인: 요골, 척골, 수축)

 

        - 노래는 Row rowrow your boat                    Gently down the stream

                    Merrily merrily merrily merrily           Lifeis but a dream

                   

                    노를 저어요                                   강을 따라서

                    콧노래 부르며 강바람 맞으며              바다로 가요 

                     

           또는 Skye Boat Song. 

 

        - 1,2학년에게 아주 중요한 연습이다. 3학년은 노래 없이 가능.

        - 흉곽을 열면서 호흡이 깊어진다. 들숨과 날숨의 리듬을 이어간다. 리듬, 기억력 향상에 도움

        - 상박 수축과 손목 돌아가는 지 확인 필요.

        - 두 명이 함께: 발꿈치 잠기지 않게. 손가락 서로 닿게. 들어서 봉이 목에 닿도록 한다.

   

   2. 위 아래 연습: (손바닥, 손등)

 

        Jack and Jill went up the hill                       To fetch a pail of water.

        Jack fell down and broke his crown,             And Jill came tumbling after

 

        산봉우리  올라가자                                   물한동이 길어오자

        껑충껑충  걷다보니                                   반쯤쏟고 다시가네.

     

      - 높이 조절 (BB 빗방울, ER Waterfall앞/뒤)

 

   3. 손가락 찾기: 소금, 설탕, 간장, 된장 ---- 반대로. 그리고 눈감고

   4. 나무 기어오르기/기어내려오기 (Palmar Grip)

   5. 구리봉 악어: 손안에서 떨어뜨리고 잡기 (180도 회전시키기, 회전-던지고 받기)

   6. 수프 젓기 (연필잡는 자세 4단계 각 5번씩,마지막 우세손으로 20번 젓기)

   7. 구리 봉 연속 동작

   8. 머리 위에 올려 중심 잡기 & 걷기 & 앞(뒤)로 받기 (2-3학년 이상)

         

       나는 한 발을 듭니다.            앞으로 발을 뻗고,             확고하고 가볍게 땅 위에 놓습니다.

       난 다시 한 발을 듭니다.        또 다시 발을 뻗고,            나에게 맞는 속도로 나아갑니다.

       주의 깊게 나아가고,             웅장하고 천천히,              한 마리 황새처럼 나아갑니다.

       내 두 눈은 환하고,               내 머리는 곧게 서있고,      내 걸음 안에는 당당함이 있습니다.

 

       I lift my leg,              I stretch my leg,          I plantit firm and light.

       I lift again,                I stretch again,            my pace exactly right.

       With care I go,          so grand and slow,       I move just like a stork.

       My eyes are bright,    my head upright,         pride is in my walk.

  

   9. 추가 동작

      - 원으로 서고, 각자 봉을 오른손 지시 손가락으로 잡고 지시에 따라 한 칸 옆으로 Ready-Set-Go! 

        (2학년 이상)

      - Sevenfold Rod 연습, 그리고 걷기와 함께.

      - 구리봉 상대 손으로 던지기(예를 들어, 서로 마주 보고 1, 2, 3), 구리봉 발에서 손으로 던지기

      - 손바닥 또는 한 손가락으로 공중에서 중심 잡기. 또는 레이스 Ready-Set-Go!  (4-5학년)       

      - 짧은 막대 돌리기, 돌리면서 걷기

 

● 찰흙 공 만들기 (1학년 이상)

 

   - 자세, 소근육운동, 리듬과 호흡, 의지훈련

   - 가운데 찰흙이 놓여있고 원으로 둘러선다. 한번에 몇 명씩 탁구공보다 적은 양의 찰흙을 떼어온다. 

     오직 손가락 끝으로 공을 만든다. 한자리에 서있고 자세를 유지한다. 자신있게 다 한 사람은 자기 앞 

     바닥에 둔다. 모두 끝나면 던져서 넣는다. 

   - 첫 번째 수업에서는 양손 끝 사용해서 공을 만들고, 두 번째는 글씨 쓰는 한 손으로, 세 번째는 다른 

     한 손으로, 네 번째~여섯 번째는 위 과정을 뒤에서 (잠깐씩 볼 수 있게 한다. 정한다.) 2학년 때는 

     정육면체, 3학년 때는 피라미드 이런 식으로 계속 할 수 있다.

 

● 발가락 운동 &  콩 주머니

 

   - 발가락 들어 올리고 5초 간 멈추고, 내려서 쉬고 다시 5초 간. 10번 반복

   - 발가락 만으로 전진, 후진

   - 구슬 집기, 높은 곳 바구니에 넣기

   - 발가락 사이에 구슬 넣기

   - 콩 주머니 집기, 멀리 던지기, 던지고 받기, 바구니에 넣기

   - 평균대 걸으면서 수직 중심선 넘기 (왼쪽 콩 주머니는 왼발로 오른쪽 콩 주머니는 오른발로 집기)

   - 평균대 걸으면서 오는 콩 주머니 받기 ---- 바구니에 넣기

 

● 손가락 운동

 

   - 엄마 새, 아빠 새, 누나 새, 동생 새,벌집

   - 테이블

   - 빨래집게, 요리하기

   - 게 걷기

   - 쿵쿵 아래 아래 쿵쿵 위 위

 

● 콩 주머니

 

   - 위 아래: 툭툭 빗방울이 떨어져 

   - 앞뒤: 다같이 돌자 동네 한 바퀴

   - 안보이는 위아래 그리고 수직중심선 넘기: 나보고 산까치 인사합니다. 우리들도 인사하며 동네 한 바퀴

   - 사선으로 수직 중심선 넘기: 산새들 즐거운 계곡에서 우렁차게 울리는 폭포 물소리

   - 무릎, 발 벌리고: 연못 지나 풀숲 지나 집으로 갑니다.

   - 앉아서 다리 벌리고: 동굴지나 산을 넘어 집으로 갑니다.

   - 집으로 신나게 행진, 발을 높이 들고 발 사이로 콩 주머니 Crossing

 

● 콩 주머니 연속 동작들 (1학년 이상)

 

   - 공간 방위감각 향상, 신체주변 공간지각 자극

   - 종이라는 2차원적 공간에 글을 쓰기 위해서는 3차원적 공간과 방위 감각이 충분히 습득되어야 한다.

   - 순서에 따라 연습함으로써 이러한 감각들이 내면화되고 다시 외부로 표현될 수 있도록 한다.

 

● 발로 글씨 쓰기 (1학년 이상)

 

   - 몸의 위, 아래 통합 (머리에서 발끝까지 신경 통로), 의지 연습, 쓰기 향상 (특히 손에 긴장이 있는 경우)

   - 바닥에 종이를 테이프로 고정. 큰 색연필이나 막대 크레용으로 이름, 숫자, 알파벳 – 간단한 수식, 영어

     단어, 형태 그리기

 

● 3중 나선형 (1학년 이상): 엑스트라 레슨 책 참조

 

   - 자기 운동감, 공간지각력, 수업준비 (조용한 활동이다)

   - 방향이 맞지 않을 때는 바로 수정해준다.

   - 조심성 없고 안절부절 하는 아이들, 수면이 어려운 아이에게 특히 좋다.

 

● 발로 원 그리기 (1학년 이상)

 

   - 공간 지각력, 자기 운동감, 균형, 리듬과 호흡, 의지 강화

   - 일주일에 한번 6주씩, 일년에 6주짜리 한번 또는 두 번 실행.

   - 빨강, 파랑 크레용(Block or Stick), 최소 60센티 넓이의 종이를 바닥에고정.

   - 오른발로 시작, 종이위 허공에 시계 반대방향으로 10번정도 원 연습. 빨간 크레용 발가락에 끼우고 원 

     여러 번 그리기. (3분). 왼발로 종이위 허공에 시계방향으로 10번정도 원 연습. 파란 크레용발가락에 

     끼우고 반 쯤 겹치게 원 여러 번. 다 그렸으면 원 아래에 이름쓰기.

 

● 울 감기 (1학년이상) + Skein twisting: 엑스트라 레슨 책 참조

 

   - 신체 지형 (손가락인지), 쓰기와 읽기를 위한 소근육 운동, 어깨 긴장 완화, 연필 쥐는 자세 향상 

     (손가락 사용)

 

● 빗금 그림 그리기 (1학년  이상)

 

   - 상상력이 좋아진다. 특히 요즘 외부 영향 때문에 완성된 형태, 즉, 테두리선, Coloring에 익숙해있고 

     상상력 거기에 갇혀있다. (다른 의견으론, 표현이 전적으로 자유롭지 않고 단조롭다. Stroke의 한계. 

     상상력 제한)

   - 상을 만들어가면서 집중력, 인내심, 의지력이 향상된다. 상상을 통한 사고력으로 깨어있게 해준다.

   - 되어가는 과정(잠재성)을 호흡과 함께 즐길 수 있다. 빛,공기의 질감 제공 (갇혀있던 아스트랄적 

     요소가 드러난다).  완성된 작품 역시 또 다른 상상력을 자극한다.

   - 그림 그릴 때 우선은 하늘 배경이나 풀을 빗금으로 그려본다. 별도 작업으로는, 우선 작은 종이에서 

     큰 종이로. 무지개나 어두움에서 밝음으로, 그리고 나서 사각형, 원 등의 형태를 만들어보고, 글자로 

     이동, 단락의 첫 글자를 큰 빗금 그림으로.

 

● I과 8 그리기 (2학년 이상): 엑스트라 레슨 책 참조

 

   - 집중력 향상. 자기운동감각과균형감, 공간 지각력 향상, 숨이 깊어진다. 깨어있음. 눈과 손 협응

   - 조화롭고 반복되는 움직임(자아와 아스트랄체 + 신체, 에테르체의 조화로운 통합)

  -  주의할 점: 양 발은 모으고 바닥에 고정. 모든 손가락을 크레용 위에. 3-6분 정도 그린다.

     끝나고 나서 엄지손가락 돌리기를 해준다. (오른손 엄지는 시계 반대, 왼손 엄지는 시계 방향으로)

     마지막 30초는 눈을 감고 한다. 수정은 나중에 한다.

 

● 공 돌리기 (2학년 이상): 엑스트라 레슨 책 참조

 

   - 방향이 맞지 않을 때는 바로 수정해준다.

   - 신체적 운동감각 통합, 공간방위감각 향상, 소근육 운동, 학습 준비

   - 일주일에 한번씩 12주 동안 또는 6주마다 번갈아 가면서.

   - 둥글게 서서 함께 할 수 있다. 자주 안 쓰는 손발을 적절히 사용하게 한다.

   - 짧은 시나 노래에서 (익숙해졌을 때는) 긴 시나 노래로 길이를 연장할 수 있다. (예: 퐁당 퐁당)

   - 움직임이 몸에 완전히 익숙해져야 한다. 동작과 말이 함께 그리고 앞을 응시하면서 또는 노래하면서 

     할 수 있어야 한다. 

   - 아주 짧기 때문에 마지막 활동으로 또는 형태 그리기 전 몸 풀기로 사용할 수 있다.

 

● 걸으면서 공 튀기기 (2학년 이상): 엑스트라 레슨 책 참조

 

    - 대략 지름 20cm 공 사용 (파랑, 빨강)

    - 좌우 인식, 스트레칭-리프팅 운동, 적절한 힘과 집중 필요, 기억력과 사고 활성에 도움,

      움직임이 적은 아이들에게 도움.  

 

   ※ 페인팅
   - 영혼의 영역을 다룬다 (공감과 반감, 들숨과 날숨, 집중과 이완)
   - 바깥 세상의 색들이 내적 영혼의 느낌으로 변형된다.
   - 색은 마음을 들뜨게도, 활발하게도, 차분하게도 만든다.
   - 물질신체와 에테르체에(물에 젖은 종이) 자아와 아스트랄체를(붓과 물감으로) 투영시키는 작업

 

● 푸른 하늘에 태양 페인팅(1학년 이상): 엑스트라 레슨 책 참조

 

   - 배경: 첫 번째 7년의 원형적 색 – 파랑과 노랑,두 가지 색의 호흡. 머리 영역에서의 반감과 공감

     파랑 (먼 곳을 조망, 나와의 분리, 반감, 형태의 힘,주변을 싸고 닫아준다, 어두움, 점액질과 친밀)

     노랑 (사방으로 퍼지고 주변과 섞임. 모방, 다혈질과 친밀, 호감, 밝고 어두움 극복. 노랑은 사고, 감각 

     측면의 의지).

   - 강화/지원: 새로운 변형에 대한 준비. 형성력 촉진, 거짓말하고 훔치는 성향을 보이는 아이.

   - 준비: 38cm Χ 46cm종이, 

   - 첫 번째 수업:Golden yellow(황금 노랑) 태양 +Ultramarine blue(군청) 하늘, 서로 색이 섞이지 않게.

     두 번째 수업: 반대 순서로.

   - 서로간의 색조나 크기가 익숙해질 때까지 지속. 이후 두 가지 노랑(lemon yellow + golden yellow, 

     두 가지 파랑(cobalt blue + ultramarine blue)을 그린다. 

 

● 채색 렘니스케이트 페인팅(2학년 이상): 엑스트라 레슨 책 참조

 

   - 배경: 원형적색, 리듬 & 호흡,좌우 협응(좌뇌/우뇌), Number 8 (harmony, stability), 실 감기 유형.

   - 강화/지원: 용기와 활력. 조화로움. 협력, 좌우 통합, 중심선 통과

   - 리듬/기간: 일주일에 한번씩. 적어도 6주 동안. 한 학기에 한번 또는 두 번

   - 준비: 33cm Χ43cm종이. carmine red(선홍), cobaltblue(암청), lemon yellow(담황),

   - Lemniscate (Lemon Yellow, 담황) + Cobalt Blue(암청) + Carmine Red(선홍)

 

● 파랑-빨강 나선형 페인팅 (2학년 이상): 엑스트라 레슨 책 참조

 

   - 배경: 원형적 나선과 원형적 색(반감--공감, 뼈/골격/신경계—피/신진대사계)

             Painting long stroke of onecolor is very therapeutic (R.S.) ----- 여러 번 덧칠 하지 않도록.

   - 강화/지원: 눈과 손 협응, 호흡(들숨/날숨, 공감/반감, 집중/이완의 조화), 흐름, 손목(요골, 척골)/

     팔꿈치/어깨 움직임, 우세 확립, 착석 팔 무게를 리프팅 (levity). 적절한 도전(고통,생명력과 스태미나 

     강화) 제공.

   - 호흡을 통해서 아스트랄체가 에테르체에 조화롭게 결합되게 한다. (위에서아래로 끝까지 할 수 있도록)

   - 대림절전에 세 번 하면 좋을 듯. 다섯 번째는 자기가 하고 싶은 것으로.

   - 리듬/기간: 한 학기에 두 번. 또는 나선형을 부드럽게 그려낼 수 있을 때까지.

   - 준비: 38cm Χ46cm 종이, 평 붓(폭 2.25cm), 앉은 자세

   - 첫 번째 수업:Ultramarine blue(군청색) 바탕, 진한 Ultramarine blue로 바깥에서 안으로 시계 방향으로 

     나선형 그리기.

     두번째 수업: Carmine red(선홍색) 바탕, 진한 Carmine red로 중심에서 바깥으로 반 시계방향으로 

     나선형그리기.

     세번째 수업: Ultramarine blue(군청색) 바탕, 중심에서 바깥으로 지우면서 길 내기. Carmine red로 

     중심부터그리기.

     네번째 수업: Carmine red(선홍색) 바탕, 바깥에서 중심으로 지우면서 길 내기. Ultramarine blue로 

     바깥에서 그리기. 

     다섯번째 수업: 원하는 것 하나 선택

 

● 이차색 페인팅 (3학년 이상): 엑스트라 레슨 책 참조

 

   - 준비: 33cm Χ 43cm종이.carmine red(선홍), ultramarine blue(군청), lemon yellow(담황),

     이차색 -- orange(오렌지), green(초록), blue-violet(남보라)

   - 기대되는 부분: 공간 배치, 즉 좌우, 상하, 앞뒤, 직선과 곡선, 안과 바깥의 균형 찾기, 내적안정

 

   - 첫 번째 수업: 선택한 이차색으로 바탕 칠하기 (예: 오렌지). 숨은 색 찾기 (예: 노랑과 빨강). 

     새 종이에 왼쪽/오른쪽 나누어서 각각 색 칠하기 (자유 선택, 하지만 한 쪽 다하고 다른 쪽 칠하기).

   - 두 번째 수업: 선택한 이차색으로 바탕 칠하기. 새 종이에 위/아래 나누어서 각각 색 칠하기.

   - 세 번째 수업: 선택한 이차색으로 바탕 칠하기. 새 종이에 원/나머지 나누어서 각각 색 칠하기.

   - 네 번째 수업: 선택한 이차색으로 바탕 그리기. 새 종이에 사선(오른쪽 위에서 왼쪽 아래로 반 

     나누어서 각각 색 칠하기.

   - 다섯 번째 수업: 지금까지 사용한 세 가지 색을 이용해 그림이나 형태 그리기 (예: 오렌지, 빨강, 파랑)

 

● 마젠타 & 비리디안 그린 페인팅: 엑스트라 레슨 책 참조

 

   - 강화/지원: 비리디안 그린 베일은 빛의 인상을 제공하며, 자아가 유기체에 잘 침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마젠타 마감 부분은 자아 활동이 에테르의 힘에 집중하는데 어떤 균형을 가져온다.

   - 연한 비리디안 그린을 4/3, 아래에서 연한 마젠타

 

● 균형 Lemniscate (3학년 이상): 엑스트라 레슨 책 참조

 

   - 강화/지원: 눈과 손 협응, 조화롭고 리듬 있는 움직임, 조심성 및 판단. 공간지각력 향상,의지강화,

   - 리듬/기간: 일주일에 한번씩 적어도 6개월 동안.

   - 시작은 막대 크레용이나 굵은 색연필 사용(33cmX 43cm), 나중엔 일반 색연필 사용(편지지 크기에)

   - 1. 손바닥을 펼친 채로 패턴을 허공에 그려본다. -- 깃털을 사용해서 반복 -- 손가락으로 패턴을 

        반복한다.

     2. 왼쪽 눈을 가리고,오른쪽 눈이 오른손을 따라가면서 1번을 반복한다.

     3. 양쪽 눈 감은 체로 손바닥으로 패턴을 그린다. 눈꺼풀을 통과해서 감겨진 눈은 손을 따라간다.  

     4. 양쪽 눈 감고 손바닥으로 패턴을 그리지 않고, 눈꺼풀을 통과해서 감겨진 눈으로 패턴을 그려본다.

        (눈꺼풀 아래 눈알이 움직이는지 확인)

   - 눈과 머리가 함께 움직일 때 손으로 턱을 고정 시키도록 한다.

 

● 저글링

 

   - 강화/지원: 눈과 손 협응, 공간 조직력, 조화롭고 리듬 있는 움직임

   - 리듬/기간: 일주일에 한번씩 적어도 6주 동안. 일 년에 6주씩 한번 또는 두 번

 

● 공간 렘너스케이트 (3학년 이상): 엑스트라 레슨 책 참조

 

   - 강화/지원: 눈과 손 협응, 조화롭고 리듬 있는 움직임, 조심성 및 판단. 공간 지각력 향상,의지 강화

   - 리듬/기간: 일주일에 한번씩 6개월.

 

● 실 놀이 (1학년 이상)

 

   - 강화/지원: 공간 감각, 소근육 운동, 눈과 손 협응

   - 리듬/기간: 일주일에 한번씩 6개월.

 

● 기타 놀이들

 

   - 무릎 점프 / 나무 자세 / 콩 주머니 8자 움직임 시퀀스

   - 별 모양 던지기 (3/4학년 변화 이후): 앞/뒤 순차 연속성 향상, 기억력, 집중력 향상, 사회적 기술 발달, 

     콩 주머니 또는 특이한 물체로 바꿀 수 있다.

   - TPC stage 1, TPC stage 2

   - 기억력 연습: 하나씩 동작 더하기

   - PHT 그림: 점프 4번, 손뼉 치기 앞/뒤, 위/뒤, 위/앞 각 10번, 손뼉 치기 위-뒤-앞 총 12번, 그리고 나서

     PHT 그리기

   - 평균대 활동들

 

● 바닥 운동

 

   - 작은 벌레 / 돌고래 돌기 / 담요 말이 / 도롱뇽 기기 / 자벌레 기기 / 말뚝 망둥어 걷기 / 물개 걷기 / 

     통나무 구르기 / 웜뱃 걷기 / 개구리 / 토끼 뛰기 / 곰 걷기 / 게 걷기 / 손수레 걷기 / 벌레기기 / 

     오리 걷기 / 올챙이 기기 / 바늘 두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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